OO은대학연구소

누구나 가르치고, 어디서나 배우는 마을배움터 / 마을에서 놀거리, 일거리를 만드는 청년배움터 / 마을의 문제를 창의로 푸는 커뮤니티 문화공작소 / OO은대학연구소입니다

SEARCH 검색

OO은대학 네트워크

OO은대학은 이름에 걸맞게

구로에서, 성북에서, 마포에서, 중구 세운상가에서, 창신동에서

종횡무진 움직입니다.

세운상가 세운공공

세운의 여백을 공공의 장으로 

바로가기

서울시 한복판에 있는 세운상가에서부터 남산까지 보행로와 다리, 주변 광장 등을 새롭게 정비하고 침체된 상권을 되살리는 활성화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세운공공은 2015년 6월부터 상가에 입주하여 민관 거버넌스의 중심 조직으로서 크게 세 가지 부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서울시의 입장과 상가 내 입주해 있는 주민의 입장을 서로에게 전달하고 조율하는 역할입니다. 

두 번째는 침체되어 있는 상가의 활력을 불어넣고 상인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일입니다. 

세 번째는 곳곳에 만들어질 상가의 공공공간을 직접 운영 관리할 상가 활성화 추진 주체를 만드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세운상가 세운공공은

고장난 물건을 가져와 세운상가의 장인들과 함께 고치고 수리법과 작동원리를 배워보는 수리수리협동조합

세운상가 곳곳을 공공디자인으로 바꾸고 개선해보는 공공디자인학부 세운상가는대학

주민의 이야기와 스토리를 묶은 안녕하-세운 소식지 발간

복잡한 세운상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안내할 수 있는 지도 만들기

세운상가의 소식을 세상에 전할 수 있는 팝캐스트 방송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여전히 세운상가에는 활성화 사업과 맞물려 임대료 상승 문제나 내부 리모델링 요구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훌륭한 입지조건과 기술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무한한 가능성 역시 이곳에는 잠재되어 있습니다. 세운공공은 세운상가의 전통을 존중하면서 시민, 관광객, 고객, 입주민이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세운상가의 재탄생을 위해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창신숭인 한다리중개소

주민과 청년, 지역을 잇는 한다리

바로가기

한다리중개소는 창신·숭인 지역 기반을 기반으로 지역에서 함께 놀 청년을 발굴하고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주민들과 함께 나누는 공간으로 쓰이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한다리중개소는 기본적으로 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공유공간입니다. 창신동에서 잠시라도 쉴 수 있는 ‘한다리쉼터’와 주민이 필요에 따라 모일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합니다. 


한다리중개소는 창신동 주민들과 만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해 왔습니다. 문화생활을 접하기 어려운 지역 주민들과 다양한 경험을 나누기 위해 ‘한다리 문화주간’으로 정해 ‘밤샘영화제’, ‘온갖전시회’, ‘골목버스킹’, ‘주민작가인터뷰’와 같은 다양한 문화 행사를 열었습니다. 또한 창신동 주민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듣는 주민토크쇼 ‘똑똑톡톡’을 진행했고, 주민들이 우리 마을의 이야기를 쉽게 읽을 수 있는 소식지를 발행했으며, 창신동의 마을활동가들과 함께 낙산삼거리에서 마을 장터 ‘꼭대기장터’를 열기도 했습니다.


또 청년들을 지역에 초대해 함께 놀아보는 '창신은대학'은 창신동 일상의 모습에서 숨어있는 보물같은 자원을 재발견하고, 재밌는 거리를 만들어갈 마을문화기획자 배움터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주민들과 만나 주민과 청년, 지역과 사회적경제를 잇는 한다리 역할을 할 한다리중개소를 지켜봐 주세요.

성북신나

지역의 재미난 일로 먹고 사는 협동조합

바로가기

성북신나는 지역재생과 청년일자리 생태계를 복 원하기 위해 기획, 연구, 교육 등 전방위의 분야에서 활동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성북신나는 아래의 원칙을 항상 염두에 두고 활동합니다.


1. 청년들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및 삶의 생태계를 만들고자 한다. 

2. 적극적인 네트워크와 연대를 통해 혼자만의 고민이 공유와 확산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 문화와 예술을 통해 지역 자원이 선순환 되는 마을 공동체를 만들고자 한다.  

4.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서로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